뉴질랜드 조기유학뉴질랜드 데실 Decile 제도뉴질랜드 학교 재정능력

 

 

 

안녕하세요?

 

뉴질랜드 전문 지식인 엔젯인포 카페 운영자 제니스 입니다.

 

찬바람이 부는 목요일 아침이네요.

 

요즘 뉴질랜드 조기유학에 대해서 문의 주시는 학부모님들을 위해서 뉴질랜드 데실 Decile 제도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게요.

 

뉴질랜드로 조기유학을 상담하시고 결정하시면서 가장 먼저 고민하는 부분이 어떤 기준으로 학교를 선택 해야 할까(?) 인데요.

 

소중한 자녀분의 학교를 선택함에 있어 학교 등급 및 학교의 재정 학교는 잘 운영되고 있는지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가정은 형편은 어떤지를 가장 먼저 파악하는데요.

 

그것을 정확히 평가 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것이 바로 데실 Decile 제도 있습니다.

 

데실 (Decile)이란? 제도는 1995년부터 정부가 국립학고와 준 사립학교들에 지원액을 할당할 목적으로 학생들의 사외 경제적 지위, 부모들의 교욱수준 등을 1 부터 10까지 분류한 학교의 재정 자립도를 말합니다.

 

뉴질랜드 교육부 홈페이지에 개제된 데실(Decile) 제도의 정의는 학교가 얼마만큼 저소득 계층의 학생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한 수치를 의미하고 있으므로 데실 제도를 오해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데실 1이란 저소득 계층의 학생들을 받아들인 비율이 상위 10%에 속하고 데실 10 이란 저소득 계층의 학생들을 받아들인 비율이 하위 10%에 속하는 학교임을 의미하게 되는 것입니다.

 

Decile Level 의 기준은 1. 가족의 수입,  2. 부모의 수입, 3. 가족수와 침실수, 4.부모의 교육수준, 5.실업수당과 의료지원 수당 수령여부 등
Decile 의 레벨을 정하는 목적은 Decile Level 을 통해 학교의 지원금 규모를 결정하게 됩니다. 즉 데실 수치가 낮은 학교는 데실 수치가 높은 학교보다 더 많은 지원금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즉 Decile 1 에 속하는 학교들은 Decile 9의 학교에 비해 1명당 30배 많은 정부 지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데실제도는 학생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 수준등을 기초로 분류한 학교의 재정 자립도를 의미 함이며, 학교의 질이 좋고 나쁨을 나누는 평가는 아닙니다.

 

학교를 선택 하실때에는 데실 제도로 학교를 선택 하기보다는 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이 잘 되어있는지와 NCEA 준비과정, 학비,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http://www.ero.govt.nz/ Education Review Office 홈페이지를 참고해 학교 정보를 검색 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하신 뒤 학교 이름으로 검색 합니다. 저는 캠벨스 베이를 검색해 봤습니다.

 

 

 

검색 하시면 ERO 레포트 작성 받은 날짜가 나오며 최근 2011년에 ERO 레포트를 받았네요

 

 

캠벨스 베이 ERO  레포트로 보면 Decile 10의 학교이며

 

초등학교 1학년 ~ 6학년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유학생 숫자는 16명  등등 학교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데실 제도에 대해서 도움이 되어 드린 포스팅이였는지요?

 

뉴질랜드 조기유학은 한 사람의 진로와 인생을 책임지는 중요한 결정 입니다.

또한 많은 시간 많은 비용을 투자해서 가시는 만큼 정말 신중하고 중요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뉴질랜드 조기유학에 대해서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 뉴질랜드 지식인 엔젯인포 제니스 ☎ 02 525 3511로 문의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