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질랜드 전문 커뮤니티 엔젯인포 NZINFO 운영자 입니다. 

 

뉴질랜드로 유학을 가기 위해서 지역을 알아보신 뒤 다음으로 알아보는 것이 학교 입니다. 어떤 분들은 집을 먼저 구한 뒤 학교를 정하는 분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학교를 먼저 선택하신 후 집을 알아보는 것이 더 순조롭게 초기정착을 준비하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중. 고등학생의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초등학생들의 경우 90% 이상의 부모님들이 등. 하교를 도와주기 때문에 집과 학교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부모님들께서 학교를 선정할 때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를 먼저 들은 후 인터넷 후기를 보고 그 다음 데실을 알아보실텐데요. 

 

데실(Decile)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실 분들을 위해 뉴질랜드 전부에서 이 제도를 도입한 이유와 학교를 선택하는데 있어 미치는 여향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뉴질랜드 정부의 Decile 제도 정의

 

 

 

 

 

 

학교 재학생들의 부모님 직업군 스킬레벨 (뉴질랜드는 연소득 기준으로 직업에 대한 레벨을 나누고 있음) 부모님교육수준 그리고 부모님의 연간 소득을 평가한 후 Decil 1부터 10까지로 나누는 제도 입니다. 

 

1~10 으로 평가 하는 이유는 학교의 재정자립도를 확인한 후 정부에서 지원을 해야하는 비중을 아기 위함이고요. 

 

해당 제도로 인해 뉴질랜드 공립학교의 전체적인 교육수준이 큰 편차없이 비슷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평가하는 기준이 부모님의 소득 수준에 따라 나뉜다는 것을 두고 본의아니게 계급을 나누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기는 하지만, 본연의 목적인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못한 가구의 아이들과 풍요로운 아이들이 배움에 있어 차별을 겪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 잘 이뤄지고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 

 

 

 

 

학교를 선정하는데 있어 Deile의 중요도는 ?

 

 

 

 

 

위에 말씀 드렸던 것처럼 공교육의 평준화를 이루기 위함이기 때문에 교육 수준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가시는 부모님들의 경우 뉴질랜드 현지인들과는 달리 본인들의 선택에 따라 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낮은 곳 보다는 높은 곳을 먼저 찾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Decil이 높은 학교들 주변은 아무래도 다른 지역보다는 한인 가구귿링 많이 위치해 있기도 하고, 치안이 높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주변의 편의시설과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다는 것도 이유고요. 

 

아래 엑셀 파일에는 뉴질랜드에 있는 모든 학교가 있으니 현재 다니고 있는 다닐 에정인 학교의 데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ecileChanges18June2015Review.xls
1.16MB

 


 

오클랜드에 위치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대해 언제든 편히 엔젯인포 NZINFO로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